일상

딸이 '경옥고'를 만들어왔어요.

나와봄 2023. 4. 13. 13:17
728x90

경옥고의 재료와 효능은?

옛부터 경옥고는 왕실에 진상품으로 올려졌다고 해요.

경옥고는 생지황, 백복령, 인삼, 꿀이 들어간 보약입니다.


저는 피로 회복, 기력 충전용으로 정기적으로 경옥고를 먹습니다.

경옥고를 딸이 학교에서 만들었다고 조금 가져왔네요. 

공진단도 좋지만, 경옥고도 좋다고 합니다. 제가 먹는 경옥고는 딸이 만든 것보다 약간 단 맛이 나고, 딸이 만든 경옥고는 쓴 맛이 더 강해서 물어보니 딸이 만든 것은 인삼이 많이 들어갔고, 제가 먹는 경옥고에는 꿀이 더 들어간 것 같다고 하네요. 

딸이 경옥고의 재료가 무엇이고, 성분은 어떻게 되는지 한참을 설명해줬지만, 다 잊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공부해서 정리합니다.

 

딸아이가 학교에서 만들어온 '경옥고'는 쓴맛이 강한데, 인삼의 '사포닌'성분때문이라네요. 인삼을 많이 넣었다고 합니다.

 

경옥고의 재료와 효능

생지황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력이 회복됩니다.

성질이 차고 수분이 많은 생지황은 현대인의 스트레스로 쌓인 열을 식히고 기운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네요. 상체의 열기를 가라앉히고 하체의 냉기를 끌어올려 몸을 따뜻하게 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원리! 스트레스에 계속 노출되어 몸의 균형이 깨지면 심장에 열이 몰린다고 해요. 상체의 열기로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럼증, 두통, 호흡곤란, 구강·안구 건조, 빈맥(잦은 맥박) 등의 현상이, 하체의 냉기로 소화불량, 하복부 냉증, 손발 저림 등이 나타난답니다. 또한 부종, 만성피로, 면역력 저하 등 화병 증세도 동반한다고 하니, 스트레스! 만병의 원인이네요.

 

생지황은 혈액과 체액을 생성하고 피를 맑게 하고, 혈압·호르몬을 조절, 몸속 노폐물을 배출, 신장의 기능을 보충하여 화병 증상을 완화하는 성분인 베타시토스테롤, 마니톨, 스티그마스테롤, 지방산, 레마닌, 글루코스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백복령

장기복용하면 건망증을 치료하고, 지혜로워지며, 배고픔을 모르며 오래 산다고 합니다.

 

복령은 소나무 뿌리에서 기생하는 균체(버섯?)로 음지에서 말려 한약재로 사용됩니다.

소나무 뿌리에 혹처럼 달린 복령, 사진 출처 : 국립산립과학원

백복령의 '복(茯)'은 잠복되었다는 뜻이고 '령(苓)'은 신령스럽게 생성되었다는 뜻으로, 몸속의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하고 비위를 좋게 하면서 심장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껍질 아래 담홍색 부분을 '적봉령', 적복령을 잘라낸 다음의 백색 부분을 '백복령', 가운데 소나무 뿌리 근처에 얽혀 있는 건 '복신'이라고 해요.

심장을 편안하게 하는 기운을 담은 백복령, 심장은 수축과 이완 작용으로 피를 온몸 구석구석까지 보내줍니다. 산소랑 영양분을 가득 싣고 움직이는 혈액을요. 만약 심장이 제대로 일을 못 하면, 영양 부족으로 체력이 떨어지겠지요. 백복령은 심장 박동 수가 안정되고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그래서 혈압이 높은 분들이 섭취하면 혈압이 오를 수 있답니다.

 

최근 '복령'에서 폐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암물질이 발견됐다고 하네요. 

 

인삼

면역력도 높이고 피로 회복에도 좋고, 혈액순환도 잘 되고, 기억력도 좋아집니다.

'사포닌' 성분으로 쌉싸름한 맛이 나는 '인삼', 딸이 만든 경옥고가 쓴 맛이 강한 이유였네요. '사포닌'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찬 분들이 인삼을 장기복용하시는 것 같아요. 

인삼은 단연 대한민국표 인삼이지요. 인삼 씨앗을 다른나라에 가져가서 아무리 심어도 한국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성분에서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과 성인병을 예방하고, 피부 미용에 좋으며, 기침 증상을 완화시키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꿀은 포도당과 과당이 80% 차지하고, 양질의 비타민(B1, B2, B6, C, K 등)과 미네랄(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인, 아연, 철, 구리, 망간 등), 아미노산과 효소 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피로회복(전신 쇠약, 집중력 저하, 숙취 해소) :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 흡수가 빨라 피로회복을 빠르게 함.
  • 성인병 예방 : 칼륨이 체내 염분 배출을 도와 고협압 예방에 도움이 되고, 당뇨 환자의 당질 대체 식품.
  • 피부 미용 : 포도당, 과당, 단백질, 회분, 판토텐산, 젖산, 사과산, 비타민 B복합체(B1·2·3)의 효과.
  • 변비 예방 : 꿀의 정장 작용으로 설사 완화와 개선, 복통, 위궤양 등 위장병에 좋음.

꿀은 돌 전 아이에게는 먹이면 안 됩니다.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보툴리누스'균에 대한 면역력이 돌 전 아이에게는 없어서입니다. 그리고 스테인리스와는 상극이므로 쇠숟가락으로 뜨면 안 됩니다.

 

이상 경옥고에 들어가는 재료와 효능을 살펴봤습니다.

 

딸아이가 학교에서 만들어온 '경옥고'
구입해서 먹는 '경옥고'는 딸이 만든 '경옥고'보다는 단맛이 납니다.

딸아이가 만든 경옥고와 구입해서 먹는 경옥고의 맛 차이를 살펴봤습니다.

제가 구입해서 먹는 경옥고가 꿀이 더 들어가서인지 딸이 만든 것보다 약간 더 묽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오늘도 마음 편안한 하루 되세요.